무릎이 가려운 이유 3가지 알아보기

무릎이 가려운 이유

무릎이 가려운 이유

무릎만 특정하게 가려운 질환은 없습니다. 그래서 무릎이 가려운 이유를 두 가지로 나누어보면 피부 관련 질환과 무릎 관절 질환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무릎이 가렵기만 한다면 다행이지만 통증도 같이 있을 경우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무릎이 가려운 이유와 각각의 질환의 특징과 대처법 혹은 나아질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건선 증상 무릎이 가려운 이유

가려움증이 생기는 현상은 세포의 염증 반응이라고 합니다. 세포가 염증이 생기는 과정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우리 몸에 열에너지가 생기고 방출을 해야합니다.

방출을 할 때 열이 잘 못나가게 되면 나가려고 자극을 줍니다. 자극의 가려움 때문에 긁게 되었을 때 손상과 함께 시원함을 느끼게 됩니다.

모기에 물렸을 때 순간 엄청 열이 생기고 가려움이 생길 때 긁게 되면 시원한 이유입니다.

무릎에 건선이 생기는 이유

우리 몸 열에너지가 무릎이나 팔꿈치처럼 마찰이 잦은 부위에 찾아갑니다. 찾아가면서 방출을 하기 위해 과도한 열에너지를 쏘아놓기 때문에 피부 온도도 올라가고 염증이 잘 생긴다고 합니다.

수면이 부족하거나 스트레스를 강하게 받은 경우, 패스트푸드, 초콜릿을 많이 먹었을 때 건선 증상이 체질에 따라 잘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피부염이 무릎이 가려운 이유?

대표적인 면역성 피부 질환으로 관절이 구부러지는 부분에 나타나는 게 특징입니다. 유전자 특성상 민감성이 높으신 분들, 피부의 외벽이 손상 여부, 체내 면역 정도 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생깁니다.

많이 간지럽더라도 긁지 않는게 우선입니다. 그리고 냉찜질이나 천연 보습제를 발라주시면 가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가려움증 완화용 로션도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알레르기성 피부염에 중요한 건 장내 환경, 장내 면역력 입니다. 장내 상황에 따라 피부와 뇌에 상당한 영향을 주게 되는데 그 이유는 장내 세균이 4조 가까운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평소에 장내 관리를 위해 유산균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요구르트나 요플레는 당이 너무 많기 때문에 그릭 요거트, 플레인 요거트나 가루 형태의 유산균이 보다 낫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이 무릎이 가려운 이유?

아토피는 만 2세미만인 어린아이들이 많이 걸리지만 성인들도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무릎이 접히는 무릎 뒤쪽인 오금쪽과 팔꿈치를 안으로 접었을 때 부위 입니다.

오금쪽이 피부가 연하면서 혈관이 피부랑 가까워 열 전달이 너무 잘 되기 때문에 무릎이 가려워지는 것입니다. 아토피가 걸릴 경우 초기에 넓게 붉은 피부톤을 띄다가 빨간 점들이 퍼지고 특정 부위가 두드러지게 생깁니다.

피부가 검게 변하는 경우도 있으니 평소 피부와 다르고 가려움이 심하다면 아토피 피부 상황을 잘 지켜보셔야 합니다. 아토피는 피부로 나타난다면 몸의 면역계에 문제가 발생하여 나타난 것이라 꼭 빠른 치료를 해야합니다.

아토피와 소화기관이 연관이 있어 아토피에 좋은 음식을 드셔주시고 평소 식습관, 수면습관을 체크해보셔야합니다. 꼭 병원에 내원하셔서 약물치료도 같이 진행하셔야합니다.

무릎 관절 질환이 무릎이 가려운 이유?

무릎 관절 질환은 관절염 관련 5가지, 인대 3가지, 연골 2가지, 힘줄 2가지가 있습니다.

만약 통증이 동반이 된다면 한 번 살펴보시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 통증이 초기에 잘 나타나지 않는 게 특징이라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통적으로 무릎 관절 부위 통증과 걷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통증이 있는 것. 무릎 부종 또는 열감이 있고 무릎 관절 운동을 할 때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연골부위가 다쳤을 때 연골 조각으로 인해 무릎 잠긴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릎 관절 운동의 가동 범위가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무릎 건강을 위해 운동과 음식이 필요합니다. 무릎 부담이 적은 수영이나 자전거 타기를 해주시면 좋고 집에서 하기 쉬운 무릎펴기 운동과 다리 벌리기 운동으로 허벅지, 엉덩이 근육을 단련할 수 있습니다.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이 무릎 건강을 좌지우지하는 근육들이기 때문에 통증이 없더라도 꾸준히 키워주시는 게 좋습니다.

무릎 건강에 필요한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과 염증을 완화하는 영양제, 음식을 드시면 도움일 될 수 있습니다.

❤ 무릎에 좋은 운동 수영, 아쿠아로빅 70kg가 35kg로

수영, 아쿠아로빅 : 70kg가 35kg처럼 되는 느낌

무릎이 아프면 의사, 주변 사람들 모두 수영을 다니라고 합니다. 다양한 운동이 있지만 물에서 하는 운동을 많은 의사들이 말하는 이유는 체중부담이 줄기 때문입니다.

물이 허리 쯤에 오면 -50%, 가슴 쯤에 오면 -70~90% 정도 체중부담이 줍니다. 계산하기 편하게 100kg라고 하면 허리는 마치 50kg, 가슴쯤에 오면 10~30kg의 부담만 느끼면 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