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이 쑤시는 이유 왜 그러는 걸까요?

무릎이 쑤시는 이유

무릎이 쑤시는 이유


무릎이 쑤시는 이유는 날씨로 인한 영향으로 느낄 가능성과 무릎 관련 질환에 걸리셨을 수 있습니다.

젊으신 분들은 최근 축제, 공연에서 제자리 뛰기를 하다보니 무릎이 쑤시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왜 날씨로 인해 무릎이 쑤시는지 살펴보고 관련 질환, 운동, 지압 등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날씨가 꾸리꾸리하면 무릎이 쑤시는 이유

기압


무릎이 쑤시는 이유로 날씨로 인해 영향을 받는 것 중에 기압이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평소 관절 압력과 기압이 서로 5:5라고 해보겠습니다. 서로 평형 압력을 유지하게 되는데 날씨가 흐려지고 비가 내리면 기압이 낮아지게 됩니다.

기압이 낮아지면서 관절 압력은 올라가게 됩니다. 대략 기압이 2,3 내려가면 관절 압력이 7,8 올라가는 거죠. 그러면서 관절 내에 있는 조직이 팽착하게 되고 신경을 막 자극해서 쑤시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기온


무릎이 쑤시는 이유로 기온이 내려가게 되면 먼저 관절 막이 수축이 되고 관련 근육들이 과긴장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무릎으로 공급되야할 혈액이 줄어드면서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이 증가하게 됩니다. 여름철 에어컨 온도가 너무 낮으면 느낄 수 있습니다.

습도


무릎이 쑤시는 이유인 습도가 높으면 세탁 후에도 세탁물이 마르지 않습니다. 물이 증발해야 하지만 증발할 수 없는 것처럼 우리 몸의 물은 일정 수준까지 증발해야 합니다.

하지만 습도가 높을수록 평소보다 증발량이 적어 관절 주변 근육이 긴장하게 되어 통증과 붓기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환자의 90%가 통증이 더 심해진다고 합니다.

무릎이 쑤시는 이유 무릎관련 질환

무릎 관련 질환을 나눌 때 관절, 연골, 인대, 힘줄 4가지로 나눕니다.

관절 질환 관절염은 나이가 들면서 자주 나타나는 퇴행성 관절염, 가짜 통풍이라고도 불리는 자기면역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세균, 바이러스로 생기는 화농성 관절염 이 세가지로 나타납니다.

연골과 관련한 질환은 딱딱해야하는 무릎 연골이 약해지는 상태인 무릎 연골 연화증, 젊은 사람들이 걸린다면 외상이 원인인 반월상 연골 파열이 있습니다.

관절과 관절을 잇는 인대는 전방십자인대 파열, 후방십자인대 파열, 내측 측부인대 파열, 외측 측부인대 파열로 봅니다. 대체로 스포츠 활동을 하다가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절과 근육을 연결시켜주는 힘줄을 슬개건염, 거위발건염이 있는데 인대처럼 스포츠 활동을 하다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릎이 자주 쑤신다면


무릎이 자주 쑤신다면 운동과 음식을 잘 관리해주셔야합니다. 위에 말한데로 무릎 질환을 겪고 계신 분들이라면 무조건 병원에 내원해서 치료를 진행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관절 영양제

관절 영양제로 MSM, 보스웰리아, 저분자 콜라겐이 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은 워낙 피부 관련해서 나오지만 무릎 관절 건강에 콜라겐이 많이 중요한 요소 입니다.

MSM 같은 경우는 MSM 함량이 1,500mg가 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보스웰리아 같은 경우는 AKBA+KBA 함량이 많이 들어갈수록 괜찮은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무릎 운동법

두가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자에 앉아서 다리 들어올리기


말 그대로 평소대로 앉아서 다리를 들어올리는데 어려운 동작은 없지만 신경써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허리를 구부리거나 너무 뒤로 쳐지면 안 됩니다. 그 상태에서 허벅지 근육에 힘을 써서 올리면 됩니다.

발 끝은 당겨주어야 합니다.

바닥에서 다리 들어올리기


다리를 쭉 편 상태에서 딱 직각 말고 살짝 뒤로 저쳐서 허리를 세워줍니다.

들어올리려는 다리의 발 끝을 당겨준 상태에서 20도 정도 올려줍니다. 너무 많이 올리지 않아도 됩니다.

들어올리는 무릎 밑에 수건을 말아서 그 위에서 진행해도 좋습니다.

❤ 무릎에 좋은 운동 수영, 아쿠아로빅 70kg가 35kg로

수영, 아쿠아로빅 : 70kg가 35kg처럼 되는 느낌

무릎이 아프면 의사, 주변 사람들 모두 수영을 다니라고 합니다. 다양한 운동이 있지만 물에서 하는 운동을 많은 의사들이 말하는 이유는 체중부담이 줄기 때문입니다.

물이 허리 쯤에 오면 -50%, 가슴 쯤에 오면 -70~90% 정도 체중부담이 줍니다. 계산하기 편하게 100kg라고 하면 허리는 마치 50kg, 가슴쯤에 오면 10~30kg의 부담만 느끼면 됩니다.

무릎 통증 완화 지압법

무릎 통증을 완화시키는 좋은 지압 방법 중 하나는 ‘혈해혈(血海穴) 지압이 있습니다. 혈해혈은 피의 바다라는 이름이 있듯이 혈액순환을 위해 하는 경혈이라고 합니다.

여성분들에게 좋은 혈자리로 자궁질환, 생리, 갱년기 등에 도움을 주는 지압입니다.

지압은 어렵지 않습니다. 지압을 해야하는 위치는 무릎을 중앙으로 튀어나온 뼈인 슬개골 바닥의 안쪽 끝 부분보다 손가락 2~3개 정도 위에 위치합니다.

지압하는 정도는 너무 쎄게 할 필요없고 지긋이 눌러주면 됩니다. 20초 동안 엄지손가락으로 지압을 10회 반복하면 무릎으로 가는 혈류가 좋아집니다.

괜찮으신 분들은 누른 상태에서 구부렸다 폈다하는 운동을 해주셔도 좋습니다. 아래 영상을 보고 참고하였으니 영상보고 따라해보세요.

함께보면 좋은 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