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이 구부러지지 않는 이유
무릎이 펴진 상태로 구부러지지 않은 경우를 무릎이 잠겼다라고 표현을 합니다. 갑작스럽게 무릎이 잠기게 되면 너무 당황스럽고 무릎 통증도 동반하게 됩니다.
처음 겪어보는 일이라 이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많이 혼동스러울텐데 무릎이 구부러지지 않는 이유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증이 심한 분들은 꼭 병원에 내원하셔야 빠른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무릎 잠긴 현상
무릎이 구부러지지 않는 이유인 잠긴 상태를 두가지로 나누어서 볼 수 있습니다. 무릎 질환으로 인해 물리적으로 무릎이 잠기는 경우가 있고 무릎에 영향을 주는 근육들의 문제로 인해 무릎이 구부러지지 않는 이유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무릎 질환 때문인지, 무릎에 영향을 주는 근육 때문인지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무릎 질환 중에 반월상 연골 파열이라는 질환이 대표적인 무릎 잠긴 현상을 나타내는 질환입니다.
무릎이 구부러지지 않는 이유, 반월상 연골 파열
반월상 연골은 C자 모양으로 외측 반월상 연골, 내측 반월상 연골 두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은 대퇴골과 다리 뼈인 경골 사이에 존재합니다. 무릎을 굽히고 피는 관절운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역할입니다.
반월상 연골 파열 증상으로 5가지로 말할 수 있습니다.
- 무릎의 통증과 눌렀을 때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 통증으로 인해 걷는 것도 힘들어지고 간혹 소리가 들립니다. 그리고 운동이 제한 됩니다.
- 무릎의 잠김 현상이 나타납니다. 파열된 연골이 관절 운동하는 곳에 끼어 발생합니다.
- 갑자기 무릎에 힘이 빠지는 현상. 내리막길, 계단 내려가기 할 때 확 발생됩니다.
- 허벅지 근육이 위축되는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반월상 연골 파열에도 종류가 다양합니다. 6가지로 나누어 보는데 간략하게 보겠습니다.
- 방사형 파열 : C자 모양에서 중간 부분이 파열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 양동이 손잡이 파열 : 어렵게 보일 수 있는데 초승달인데 가운데 속이 비어있는 초승달처럼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 앵무새 주둥이형 파열 : 앵무새 부리를 보면 꾸불거리죠. C자 모양의 끝 부분들이 파열로 인해 변형이 된 것입니다.
- 수평형 파열 : 두부를 수직으로 썬 게 아니라 수평으로 써는 것처럼 연골의 수평부분이 파열된 것입니다.
- 후방 골기시부 파열 : 우리나라에서 많이 발생하는 데 그 이유는 쪼그려 앉는 습관 때문이라고 합니다.
- 퇴행성 파열 : 나이가 많으신 분들에게 잘 나타나고, 쪼그렸다 일어나는 단순한 활동에서 발생합니다.
치료 같은 경우 먼저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한지 파악을 합니다. 경미한 경우는 굳이 수술할 필요도 없고 RICE 요법이라 하여 휴식, 냉찜질, 압박, 질환 부위 심장보다 높이기가 있습니다.
휴식을 취할 때 심한 체중이 부하되는 동작을 하시면 안 됩니다. 최소 이틀, 필요에 따라 더 충분히 휴식을 해주셔야합니다.
냉찜질을 할 때는 관절 부위에 최소 이틀 동안은 해주셔야합니다. 하루에 10~20분, 3~4회나 그 이상 해주시면 됩니다. 아이스팩이나 얼음을 직접 피부에 닿으면 안되고 수건을 감싸서 이용해주셔야합니다.
붓기가 사라졌다면 온찜질을 통해 좀 더 빠른 회복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온찜질도 직접 피부에 닿지 않게 하세요.
압박은 무릎 보호대처럼 압박할 수 있는 걸 활용하면 됩니다. 너무 심하게 하지마시고 압박도 2~3일 정도 해주시면 됩니다.
앉을 때나 누워있을 때 무릎을 심장보다 높게만 해주시면 됩니다. 배게를 이용하든 할 수 있는 걸 이용해서 올려주세요.
단독으로 진행하시는 것보다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진행하시는 것을 권고합니다.
근육으로 인한 잠김 현상
질환 초기에는 바로 알 수 있는 증상이 안 나올 수 있습니다. 근육이 문제 인지, 질환인지 확인하기 위한 방법이 있습니다.
원래는 무릎 관절을 열어주는 스트레칭 동작입니다. 스트레칭 동작 과정에서 허벅지 근육의 압박감이 아니라 무릎 관절 통증을 느낄 경우는 무릎 질환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동작은 침대처럼 높이가 있는 곳에서 해주시거나 한 쪽 다리를 개구리처럼 구부릴 수 있어야합니다.
준비물은 비치타올과 수건을 가지고 이용을 해주시면 됩니다.
- 비치타올을 가로로 접어 길게 하고 일반 수건을 가운데에 말아줍니다.
- 엎드리는 자세에서 말아둔 수건을 한쪽 무릎 뒤쪽에 두고 무릎을 구부립니다.
- 길게 나온 비치타올은 머리 방향으로 멀리 가게 하고 나머지 다리는 뒤로 하여 체중을 뒤로 보내 앉아줍니다.
저는 이 동작을 했을 때 침대를 두지 않아서 개구리 자세로 진행했습니다. 직접해보니깐 수건으로 무릎이 확장되게 해두고 앞 뒤로 뻗어주면서 관절의 움직임 범위를 늘려주는 게 중요하다는 걸 알았습니다.
이 때 무릎 관절 자체가 아프시다면 무조건 중단하시고 병원에 찾아가보셔야합니다.
❤ 무릎에 좋은 운동 수영, 아쿠아로빅 70kg가 35kg로
수영, 아쿠아로빅 : 70kg가 35kg처럼 되는 느낌
무릎이 아프면 의사, 주변 사람들 모두 수영을 다니라고 합니다. 다양한 운동이 있지만 물에서 하는 운동을 많은 의사들이 말하는 이유는 체중부담이 줄기 때문입니다.
물이 허리 쯤에 오면 -50%, 가슴 쯤에 오면 -70~90% 정도 체중부담이 줍니다. 계산하기 편하게 100kg라고 하면 허리는 마치 50kg, 가슴쯤에 오면 10~30kg의 부담만 느끼면 됩니다.
반월상면골파열치료병원좀추천부탁드립니다
무릎에-열이-나는-이유-3가지와-병원-소개/
를 찾아보시면 병원 소개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다른 곳과 비교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