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관절에 물이 차는 이유
무릎 관절이 막 부어오르면서 눌렀을 때 물렁물렁한 느낌이 들면 기분이 이상합니다. 이와 관련된 질환 바로 무릎 활액막염이 무릎관절에 물이 차는 이유입니다.
무릎관절에 물이 차는 느낌이 드는 경우 이 무릎 활액막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릎관절에 물이 차는 이유인 무릎 활액막염의 증상과 원인을 알아보고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 운동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무릎 활액막염
- 무릎이 부어올라 열이 생김
- 무릎 주변이 뻐끈해지는 느낌
- 무릎 부위 통증이 있음
- 가만히 있어도 무릎 통증이 일어남
무릎 활액막염은 무릎 관절 내에 염증이 발생 되면서 활액이 과다 분비를 하며 물이 찬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질환입니다. 활액은 무릎 관절 운동을 하는데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무릎관절에 물이 차는 이유, 원인으로 무릎을 심하게 반복 운동을 하는 경우, 십자인대 파열 또는 반월상 연골판, 슬개골 연골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골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화농성 관절염 같은 관절염으로 인해 발생됩니다.
물을 빼야 할까요?
무릎 활액막염은 물을 빼야만 하는 건 아닙니다. 원인을 정확히 모른채 빼면 다시 차오르기 때문에 의미가 없고 물을 빼야하는 경우는 너무 심하게 부어오를 때와 원인을 명확하게 진단하기 위해 뺀다고 합니다.
무릎 활액막염은 명확한 원인을 찾고 해결해 나가는 것이 우선입니다.
골관절염(퇴행성 관절염)
골관절염은 연골이 마모되면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무릎 관절의 대표 질환입니다. 골관절염일 경우 진행 과정에서 마모된 연골들이 자극을 주다보니깐 염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골관절염은 초기 증상이 알기 어려운 게 통증이 지속 되지 않고 잠깐 아팠다가 안 아팠다를 반복합니다.
무릎 관절 부위에 통증이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어쩌면 무릎 활액막염을 때문에 골관절염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골관절염을 초기에 잡아야하는 이유는 진행이 4단계로 이루어지는데 1, 2단계까지는 자연치유가 가능하기 때문에 초기에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자가면역질환이라고 하는 류마티스는 아침에 일어날 때 관절이 뻣뻣해졌다가 1시간 뒤에 괜찮아지는 게 특징입니다. 그리고 무릎 관절뿐만 아니라 다른 관절에도 동시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은 면역계가 우리 몸을 지키는 게 아니라 몸을 공격하다보니깐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관절 통증 말고 발열이나 두통도 나타나며 류마티스일 경우 활액막염증이 심할 수 있습니다.
화농성 관절염은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이 있고 고름이 나는 관절염으로 류마티스처럼 신체적 증상인 발열과 두통이 있습니다. 무릎에 고름이 차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해야 연골이 살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 반월상 연골판이 외상으로 인해 다치게 되면 피로 인해 물이 차게 될 수 있습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 1~2개월 사이면 자연적으로 나아진다고 하는데 먼저 병원에 정확한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무릎 영양제
무릎 활액막염은 무릎 활액막염 자체가 엄청 심각한 질환이라고 평가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활액막염이 생긴 원인이 더욱 문제가 있고 활액막염으로 인해 관절염 진행이 더 가속화할 수 있어 주의해야하는 질환으로 보입니다.
평소 무릎 관리가 필요한데 그 중 무릎 관절 영양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절 영양제도 아무나 효과 있지 않습니다. 시기가 늦으면 도움을 받지 못합니다.
제 2형 콜라겐과 콘드로이친은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연골 건강에 도움을 주고 MSM, 보스웰리아는 염증 완화에 상당한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제 2형 콜라겐은 시중에 찾기 어려운데 꼭 제 2형이 아니더라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콘드로이친은 소연골보다는 상어연골 원료가 좋습니다.
MSM은 하루 권장량 1,500mg가 인지 확인이 필요하고 보스웰리아는 AKBA+KBA 함량이 표기가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무릎 운동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엉덩이 근육은 무릎 슬개골의 위치를 정하는 근육으로 무릎 활액막염과 밀접한 근육입니다. 슬개골이 올바른 위치에 있지 않으면 무릎 건강 악화가 가속하게 됩니다.
허벅지는 무릎 끝까지 있는 근육으로 허벅지가 건강하면 무릎도 건강할 수 있습니다.
❤ 무릎에 좋은 운동 수영, 아쿠아로빅 70kg가 35kg로
수영, 아쿠아로빅 : 70kg가 35kg처럼 되는 느낌
무릎이 아프면 의사, 주변 사람들 모두 수영을 다니라고 합니다. 다양한 운동이 있지만 물에서 하는 운동을 많은 의사들이 말하는 이유는 체중부담이 줄기 때문입니다.
물이 허리 쯤에 오면 -50%, 가슴 쯤에 오면 -70~90% 정도 체중부담이 줍니다. 계산하기 편하게 100kg라고 하면 허리는 마치 50kg, 가슴쯤에 오면 10~30kg의 부담만 느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