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안 헐었을때 빨리 낫는 법 4가지로 나아지기

직장인 70%가 겪는 번아웃 증후군은 일에 대한 스트레스가 과도하게 쌓였을 때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그렇게 스트레스가 과도하였을 때 우리 몸은 지금 면역력이 떨어져있다는 위험한 상태라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다양한 신호를 보내는 데 그 중 하나가 입안이 헐었을때, 구내염입니다.

스트레스와 피로 말고도 입안이 허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스트레스와 피로로 입안이 헐었을때는 최대한 면역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약만 먹는다고 후닥 나아지지 않습니다. 먼저 상황을 악화시키지 않도록 하고 세균을 제거, 치료를 하고 향상하는 방향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zrr.kr/URdw 스트레스 지수 테스트

더 나빠지지 않기

  • 건조하지 않게 하는 방법
    수분 섭취
    수분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입안이 건조한채로 침 분비도 없어진다면 심한 구취와 잇몸에 빨갛게 붓고 출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입안이 헐어서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수분 섭취를 통해 입안이 건조하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자극적인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이 좋습니다.

방안 건조하지 않게 하기
실내환경에 있을 때 너무 건조하게 되면 우리 몸에 있는 수분도 건조해지는데요. 이 때 가습기 없이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 실내에 빨래널기 – 많은 것을 널 필요는 없고 속옷이나 수건 정도만 널어주시면 됩니다.
  • 식물키우기 – 식물 중에 천연 가습기 역할을 해주는 식물들이 있습니다. 돈나무나, 행운목 같이 관엽류와 허브류가 있습니다.
    관엽식물
  • 자극하지 말기 음식
    입안 헐었을때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미 상처난 부위에 소금뿌리기처럼 자극적인 음식은 절대 피해주셔야합니다. 떡볶이 같은 매운 음식, 오렌지처럼 강한 산성을 가진 과일, 심하게 뜨거운 음식은 큰 자극을 초래합니다. 그리고 흡연, 음주도 피하셔야합니다.

세균 제거하기

양치 가글
입안 헐었을때는 이미 세균이 감염되었기 때문에 세균을 감소해주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하루 세끼를 먹는데 이 때마다 음식물이 고여서 새로운 세균이 침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양치질을 하루에 3번 해주고 자기전에 1번, 총 4번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양치할 때마다 가글을 해주시는데 약 30초 동안은 해주셔야합니다. 우리가 양치를 한다고 입안이 깨끗해진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가글까지 해주어야 입안 전체가 깨끗해집니다. 타툼이나 헥사메딘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꿀 먹기
꿀은 면역력을 올려주는 비타민이 풍부하기도 하고 세균 침투를 보호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꿀을 사용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마치 약처럼 입안 헐은 부분에 발라주시면 됩니다.

약 사용
-아프타치
-오라메디
-페리덱스
-알보칠

입안 헐었을때 사용되는 약을 소개하자면 여드름패치처럼 붙여서 사용하는 구내염 치료제인 아프타치, 연고처럼 바르는 구내염 약 오라메디, 페리덱스, 아주 강력한 알보칠이 있습니다. 특히 알보칠은 너무 강한 살귝소독제라서 사용하실 때 굳은 각오가 필요합니다.

아프타치

입안 헐었을때 빨리 낫는 음식

  • 토마토
  • 연근

토마토는 라이코펜이라고 하는 가장 효과적인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항염 작용하는 데 탁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입안도 하나의 막이기 때문에 연근과 마가 점막을 재생하는 데 아주 중요한 성분인 뮤신이 풍부하게 있어서 입안 헐었을때 좋은 역할을 하고 있어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요리

면역력 향상 방법
회복
영양제, 삐꼼씨

-비타민B,C
-아연
-오메가3

입안 헐었을때 먹으면 좋은 영양제로 기본은 비타민B,C가 있습니다. 비타민B는 2, 6, 12가 중요합니다. 비타민C와 B 모두 1000~2000mg 정도 드시기만해도 많이 호전 될 수 있습니다. 아연도 면역력 향상에 중요한 영양소이고 오메가3는 점막 재생 뒤 회복하게 해주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수면

  •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음악, 방법들

우리 삶에 수면은 정말 중요합니다. 수면하는 동안 우리 몸에서 면역체계를 반응하는 분자들이 막 생성이 되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생성이 되지 않는다면 면역체계가 무너지기 쉬운 것이죠. 그래서 정말 깊게 잘 자는 것만 해도 충분합니다.

요즘 깊게 주무시는 분들이 드물죠. 그래서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음악을 하나 소개하고 가려합니다. 저도 잠을 잘 때 즐겨듣는 ASMR인데 오랜만에 깊게 잠에 들어서 애용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