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쿼트 무릎 안쪽 통증 조심하세요 무릎 작살납니다.

스쿼트 무릎 안쪽 통증

스쿼트 무릎 안쪽 통증


스쿼트시 무릎 안쪽 통증을 느끼신다면 자세가 올바르지 않을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확인해보셔야할 건 스쿼트할 때만 통증이 있는건지 스쿼트를 하고나서 통증이 생겨 보행이나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는 건지 알아야합니다.

만약 스쿼트나 운동을 통해 일상적인 통증이 생기셨다면 1~2주는 운동을 안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질환에 가까운 건지 지나가는 근육통인지 파악하기 수월합니다.

스쿼트 무릎 안쪽 통증이 생길 수 있는 이유와 관련 질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쿼트는 많이 어렵다

워낙 하체 운동에 대명사로 알려진 스쿼트는 보기에 굉장히 쉬워보입니다. 예전에 스쿼트를 쪼그려 앉는 생활을 해왔던 우리는 스쿼트가 익숙하다 말을 듣고 저도 그렇구나 했습니다.

하지만 스쿼트 관련 영상만 봐도 벗윙크니 무릎 벌려줘야한다, 발목 유연성이 떨어진다 등 쉽게 생각한 것보다 신경써야할 것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스쿼트가 너무 좋은 운동인 것 알지만 내 몸에 무리없이 잘하고 쉽게 하는 운동은 아닙니다.

스쿼트는 엉덩이 근육이 필요하다.

평소에 근력이 딸리는 여성분들이나 마른 남성분들, 의자에 너무 오래 앉아서 일을 하시는 분들은 스쿼트 할 때 무릎이 안으로 모이게 됩니다. 무릎이 안으로 모이면 무릎을 아작낼 수 있는 가장 위험한 자세입니다. 맨몸운동을 넘어 중량을 더하신다면 자세를 꼭 확인하셔야합니다.

가장 중요한 자세가 발끝과 무릎의 방향이 일치해야 무릎 관절에 무리가 없습니다.

우리의 몸무게의 부하를 무릎이 5~6배를 받는다고 합니다. 50kg라고하면 250~300kg를 무릎이 받는 거죠. 그리고 정강이뼈를 보시면 바깥쪽이 아니라 안쪽으로 되어있는데 무릎이 안쪽에서 70%이상의 비율로 부하를 받도록 구조가 되어있죠.

그래서 스쿼트 동작을 할 때 정강이까지 고정인데 무릎이 안으로 들어가면 비정상적인 관절 운동으로 무릎 손상을 발생할 수 있고 구조적으로 일치하지 않아 무릎의 안정성이 굉장히 떨어트리게 됩니다.

무릎을 안쪽으로 모이게 하는 많은 원인 중 하나가 하는 엉덩이 근육입니다.

스쿼트 무릎 안쪽 통증 질환

스쿼트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질환과 더불어 안쪽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거위발건염
  • 퇴행성 관절염
  • 내측 반월상 연골판 손상
  • 내측 측부 인대 손상

거위발건염

거위발건염은 힘줄 염증 질환으로 무릎 안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스쿼트 무릎 안쪽 통증이라고 하면 자주 나오는 질환인데 3가지 근육이 함께 있는 곳이 거위발힘줄입니다. 3가지 근육이 같이 있다보니깐 마찰이 일어나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 무릎 안쪽의 통증과 부종이 있다.
  • 무릎 안쪽 열감이 있다.
  • 무릎 관절 운동범위가 감소하고 운동시 통증 심해짐

거위발건염이 심하다면 병원에 가셔서 빠르게 치료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이외에 호전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단어 때문에 나이가 있으신 분들만 걸리는 질환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아닙니다. 무릎 사용이 많은 분들에게 나이 상관없이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인데요. 특히 스쿼트 무릎 안쪽 통증이 생기면 무릎이 일치되지 않은 상태에서 하게 되면 더 빨리 나타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생기는 요인은 바로 연골입니다.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서 뼈와 뼈끼리 만나 문제를 발생하게 되는 거죠. 연골을 올바르게 사용하려면 슬개골 위치가 정확해야 오래 사용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다면 쉽게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내측 반월상 연골판 손상


반월상 연골판은 허벅지뼈와 정강이뼈가 만나는 곳에 있는 연골판입니다. 반월상 연골판이 손상이 될 경우 대표적인 증상으로 무릎이 잠기는 현상이 있습니다. 마모된 연골 조각이 돌아다니다가 무릎 사이에 끼면서 발생하죠.

무릎이 부어오르고 통증도 유발합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을 6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정도로 굉장히 중요한 부위입니다.

내측 측부 인대 손상


측부 인대는 내측과 외측으로 나누는데 외측보다 내측으로 인한 손상이 많습니다. 꽤 흔한 손상이라 슬관절 내에 40%나 차지합니다. 손상이 되면 무릎 불안정성이 발생 되고 파열 시 뚝하는 소리가 들렸다면 꼭 병원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 무릎에 좋은 운동 수영, 아쿠아로빅 70kg가 35kg로

수영, 아쿠아로빅 : 70kg가 35kg처럼 되는 느낌

무릎이 아프면 의사, 주변 사람들 모두 수영을 다니라고 합니다. 다양한 운동이 있지만 물에서 하는 운동을 많은 의사들이 말하는 이유는 체중부담이 줄기 때문입니다.

물이 허리 쯤에 오면 -50%, 가슴 쯤에 오면 -70~90% 정도 체중부담이 줍니다. 계산하기 편하게 100kg라고 하면 허리는 마치 50kg, 가슴쯤에 오면 10~30kg의 부담만 느끼면 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