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면 관절 아픈 이유 3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비오면 관절 아픈 이유

비오면 관절 아픈 이유

평소 디스크 질환을 겪고 있으신 분들이나 관절이 안 좋은 어르신들이 무릎이 아프다고 하면 비가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상청보다 더 정확한 날씨를 알 수 있는데 그 이유가 날씨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우리 신체는 정말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단순히 기온만 하더라도 우리의 생체리듬에 큰 영향을 주죠. 비오면 관절이 아픈 이유 살펴보겠습니다.

비오면 관절 아픈 이유 기압


비오면 관절 아픈 이유로 기압이 참 중요한 요소입니다. 평상시 기압과 관절내에 압이 서로 5:5라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그런데 비가 내리게 되면 기압이 3->2 이렇게 낮아지게 되면서 관절 내에 7~8 정도로 압이 강해집니다. 평소 관절 질환을 겪고 계신 분들이라면 관절 내 높아진 압력에 따라 조직도 팽창하면서 자극이 더 활성화 되는 것입니다. 압력이 높아지면 연골도 닳게 되는 데 이 때 신경이 압력 변화에 의해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압이 무릎 관절을 아프게 하는 원인입니다.

비오면 관절 아픈 이유 기온


우리가 날이 따뜻할 때랑 추울 때 즉각적인 몸에 반응이 다릅니다. 춥게 되면 체온을 지키기 위해 신체가 과한 긴장상태가 되며 근육도 긴장이 심해집니다. 그래서 관절에 와야될 혈류량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고 염증 유발하는 물질이 늘게 됩니다.

또 무릎 관절을 부드럽게 이어주는 관절액이 굳게 되면서 더욱 뻣뻣해지는 느낌이 강해집니다. 그래서 여름철에 에어컨 온도가 낮으면 비오면 관절 아픈 이유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비오면 관절 아픈 이유 습도


습도가 높아지면 빨래를 해도 마르지 않죠. 수분이 증발을 해야하는 데 그러지 못하는 것처럼 우리 몸의 수분도 일정치 증발을 해야합니다. 그렇지만 습도가 높아져 증발량이 평소보다 줄어 들어서 관절 통증, 부종이 심해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환자 분들의 90%가 통증이 더 악화된다고 합니다.

음식

보스웰리아


요즘 핫한 보스웰리아는 관절 건강에 좋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한 기능성 성분입니다. 보스웰리아 효능에는 통증 감소 및 경직 감소가 포함됩니다. 보스웰리아는 단일 보스웰리아 나무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확인해야 할 것은 보스웰리아 추출물의 함량이 아니라 AKBA+ KBA의 함량입니다. AKBA+KBA 함량 지수가 높을수록 영양 보충제가 더 좋습니다. AKBA+KBA 함량이 많이 들어 있을수록 가격은 비싸질 수 있습니다.

MSM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승인을 받은 MSM은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기능성 원료입니다. MSM의 효능은 통증을 덜 자극합니다. 그리고 항염 작용으로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효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으니 최소 3개월 이상 복용하셔야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MSM 함량은 1,500mg 이상이어야 합니다.

저분자 콜라겐


저분자량 ​​콜라겐은 체내에 쉽게 흡수되는 콜라겐 공급원으로 만든 보충제입니다. 돼지족발, 닭발, 미트콜라겐의 흡수율이 낮은 이유는 분자가 커서 잘 흡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분자 콜라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받아 시중에 유통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피쉬콜라겐은 기능성 원료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저분자량 콜라겐 보충제가 있으므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운동

도움이 되는 운동
허벅지 근육만을 사용하는 허벅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권장합니다.
저항이 강할수록 근육활성화가 잘 되기 때문에 밴드를 먼저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밴드마다 저항력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밴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강도가 강하면 밴드 없이 해보고 점차 늘려가세요.

움직임은 어렵지 않습니다. 변선생님 운동 영상을 토대로 소개해드립니다.

  1. 의자에 앉아서 허벅지 근육으로 다리 들어올리기
    최종 동작은 무릎을 펴는 운동인데, 무릎을 구부렸다 핀다고 생각하면 허벅지가 아닌 무릎에 힘이 가해져 오히려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2. 일어서서 벽을 바라본 상태로 굽힌 무릎 뒤로 당기기
    마치 하이힐을 신은 것처럼 뒤꿈치를 올렸다가 내려주는 동작입니다.
  3. 앉아서 내전근 사용하기-케겔운동
    케겔운동이라고 허벅지 안쪽으로 모아주는 힘을 기르는 동작입니다. 아는형님에서 허벅지 힘을 자랑하기 위해 허벅지 가운데 날계란을 두고 기마자세로 버티는 장면이 있습니다. 이렇게 허벅지 안쪽 근육을 발달 시켜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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