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면 관절 아픈 이유
평소 디스크 질환을 겪고 있으신 분들이나 관절이 안 좋은 어르신들이 무릎이 아프다고 하면 비가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상청보다 더 정확한 날씨를 알 수 있는데 그 이유가 날씨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우리 신체는 정말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단순히 기온만 하더라도 우리의 생체리듬에 큰 영향을 주죠. 비오면 관절이 아픈 이유 살펴보겠습니다.
비오면 관절 아픈 이유 기압
비오면 관절 아픈 이유로 기압이 참 중요한 요소입니다. 평상시 기압과 관절내에 압이 서로 5:5라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그런데 비가 내리게 되면 기압이 3->2 이렇게 낮아지게 되면서 관절 내에 7~8 정도로 압이 강해집니다. 평소 관절 질환을 겪고 계신 분들이라면 관절 내 높아진 압력에 따라 조직도 팽창하면서 자극이 더 활성화 되는 것입니다. 압력이 높아지면 연골도 닳게 되는 데 이 때 신경이 압력 변화에 의해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압이 무릎 관절을 아프게 하는 원인입니다.
비오면 관절 아픈 이유 기온
우리가 날이 따뜻할 때랑 추울 때 즉각적인 몸에 반응이 다릅니다. 춥게 되면 체온을 지키기 위해 신체가 과한 긴장상태가 되며 근육도 긴장이 심해집니다. 그래서 관절에 와야될 혈류량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고 염증 유발하는 물질이 늘게 됩니다.
또 무릎 관절을 부드럽게 이어주는 관절액이 굳게 되면서 더욱 뻣뻣해지는 느낌이 강해집니다. 그래서 여름철에 에어컨 온도가 낮으면 비오면 관절 아픈 이유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비오면 관절 아픈 이유 습도
습도가 높아지면 빨래를 해도 마르지 않죠. 수분이 증발을 해야하는 데 그러지 못하는 것처럼 우리 몸의 수분도 일정치 증발을 해야합니다. 그렇지만 습도가 높아져 증발량이 평소보다 줄어 들어서 관절 통증, 부종이 심해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환자 분들의 90%가 통증이 더 악화된다고 합니다.
음식
보스웰리아
요즘 핫한 보스웰리아는 관절 건강에 좋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한 기능성 성분입니다. 보스웰리아 효능에는 통증 감소 및 경직 감소가 포함됩니다. 보스웰리아는 단일 보스웰리아 나무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확인해야 할 것은 보스웰리아 추출물의 함량이 아니라 AKBA+ KBA의 함량입니다. AKBA+KBA 함량 지수가 높을수록 영양 보충제가 더 좋습니다. AKBA+KBA 함량이 많이 들어 있을수록 가격은 비싸질 수 있습니다.
MSM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승인을 받은 MSM은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기능성 원료입니다. MSM의 효능은 통증을 덜 자극합니다. 그리고 항염 작용으로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효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으니 최소 3개월 이상 복용하셔야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MSM 함량은 1,500mg 이상이어야 합니다.
저분자 콜라겐
저분자량 콜라겐은 체내에 쉽게 흡수되는 콜라겐 공급원으로 만든 보충제입니다. 돼지족발, 닭발, 미트콜라겐의 흡수율이 낮은 이유는 분자가 커서 잘 흡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분자 콜라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받아 시중에 유통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피쉬콜라겐은 기능성 원료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저분자량 콜라겐 보충제가 있으므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운동
도움이 되는 운동
허벅지 근육만을 사용하는 허벅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권장합니다.
저항이 강할수록 근육활성화가 잘 되기 때문에 밴드를 먼저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밴드마다 저항력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밴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강도가 강하면 밴드 없이 해보고 점차 늘려가세요.
움직임은 어렵지 않습니다. 변선생님 운동 영상을 토대로 소개해드립니다.
- 의자에 앉아서 허벅지 근육으로 다리 들어올리기
최종 동작은 무릎을 펴는 운동인데, 무릎을 구부렸다 핀다고 생각하면 허벅지가 아닌 무릎에 힘이 가해져 오히려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 일어서서 벽을 바라본 상태로 굽힌 무릎 뒤로 당기기
마치 하이힐을 신은 것처럼 뒤꿈치를 올렸다가 내려주는 동작입니다. - 앉아서 내전근 사용하기-케겔운동
케겔운동이라고 허벅지 안쪽으로 모아주는 힘을 기르는 동작입니다. 아는형님에서 허벅지 힘을 자랑하기 위해 허벅지 가운데 날계란을 두고 기마자세로 버티는 장면이 있습니다. 이렇게 허벅지 안쪽 근육을 발달 시켜주는 것입니다.
❤ 무릎에 좋은 운동 수영, 아쿠아로빅 70kg가 35kg로
수영, 아쿠아로빅 : 70kg가 35kg처럼 되는 느낌
무릎이 아프면 의사, 주변 사람들 모두 수영을 다니라고 합니다. 다양한 운동이 있지만 물에서 하는 운동을 많은 의사들이 말하는 이유는 체중부담이 줄기 때문입니다.
물이 허리 쯤에 오면 -50%, 가슴 쯤에 오면 -70~90% 정도 체중부담이 줍니다. 계산하기 편하게 100kg라고 하면 허리는 마치 50kg, 가슴쯤에 오면 10~30kg의 부담만 느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