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관절이 뻣뻣하다면 3가지를 주의 깊게 봐야합니다.

무릎 관절이 뻣뻣한 이유

무릎 관절이 뻣뻣

무릎 관절이 뻣뻣함을 느끼시고 있으시다면 주의깊게 보셔야합니다. 무릎 건강이 우리 다리의 건강을 미치는 중요한 부위인데 근육의 불균형이나 무릎 관절 질환으로 인해 뻣뻣함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무릎, 관절은 날씨변화에 따라 우리 몸의 압력이 달라지는데 이 때 건강하지 않은 무릎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이 뻣뻣하게 만드는 질환과 근육들을 보고 운동, 마사지, 스트레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슬개골 연골 연화증

슬개골 연골은 무릎 앞쪽으로 허벅지뼈와 무릎뼈(슬개골)이 만나는 곳에 있습니다. 연골 연화증은 딱딱해야하는 연골이 약해지거 손상된 상태를 말합니다.

증상

  • 장시간 운전을 하고 나면 무릎 관절이 뻣뻣해진다.
  • 무릎의 부종이 일어난다
  • 무릎 관절 운동을 할 때 딱딱 소리가 날 때가 있다.

슬개골 연골 연화증은 40~50대 여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여러분들의 무릎은 몸무게 그대로 받을까요? 아닙니다.
무릎은 가만히 서 있기만 해도 체중의 3~5배, 250kg을 지탱하고 있습니다.
슬개골 연골은 허벅지 근육으로 덮여져 있는데 대체로 허벅지 근육이 약한 여성분들은 무릎 연골로 버틸 수 밖에 없어 약해진다고 봅니다.

게다가 엉덩이 근육이 약하다면 슬개골의 위치가 올바르지 못하여 관절 운동을 할 때 연골의 보호를 제대로 받지 못한채 다치게 됩니다.

슬개골 연골 연화증일 때 관리를 잘해주셔야 합니다. 그냥 그대로 두었다간 퇴행성 관절염으로 빠르게 진행하게 될겁니다.

퇴행성 관절염

골관절염이라고도 하는 퇴행성 관절염은 연골이 마모되면서 생기는 질환으로 나이가 많은 분들에게 잘 보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축적된 시간동안 무릎 사용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운동선수들은 30대만 넘어가도 연골은 이미 없다고 합니다. ‘나이’보다 ‘횟수’가 중요하다는 것이죠. 그래서 슬개골 연골 연화증의 증상이 있을 때 관리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연골이 약해져서 100번 쓸 수 있는 걸 50번밖에 못 쓴다면 주의를 두고 관리를 해야하는 거죠.

증상

  • 무릎 관절이 뻣뻣 부위 통증
  • 무릎 부어오름
  • 무릎 관절 운동 감소와 뻣뻣함

퇴행성 관절염은 4가지 단계로 나누어서 진행이 됩니다.


1단계는 약간 연골 손상으로 뼈와 뼈 사이가 가까워진 상태로 정밀한 검사가 아니면 단번에 파악하기 어려운 단계입니다.
2단계는 눈에 보일 정도로 가까워진 상태입니다. 1~2단계까지는 자연치유가 가능한 상태이기 때문에 빠르게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단계는 뼈끼리 붙어 있어 극심한 통증이 일어나고 4단계는 뼈가 변형이 일어나는 O자 다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3,4단계는 자연치유가 불가능하여 수술을 해야하는 단계로 빨리 치료를 해야합니다.

연골은 혈관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자생적으로 재생하는 능력이 없습니다. 그래서 초기에 파악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시고 연골을 덜 사용하도록 허벅지 근육과 엉덩이 근육을 키워주세요.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염증성 질환으로 자가면역질환이라도고 합니다. 자가면역질환은 바이러스, 세균 등의 침투로 인해 우리 몸을 지켜야 되는 면역계가 우리 몸을 공격하는 질환입니다.

증상

  • 아침에 일어나면 관절이 뻣뻣해진다.
  • 무릎 통증 외 발열, 두통 등의 증상이 있다.
  • 관절 모양이 변형된다.
  • 무릎 관절 외 다른 관절도 통증이 있다.

날씨가 안 좋아지면 상태가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기압이 떨어지면서 체내의 압력이 올라가 관절마다 압박이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연골을 지켜라

연골을 지키기 위해 허벅지 근육과 엉덩이 근육을 단련해야한다고 틈틈이 말했습니다. 이미 무릎 관절이 뻣뻣함을 느끼시기 때문에 러닝이나 골프 같은 운동과 특히 등산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걷기 운동도 가능하면 하지 않는 걸 추천드립니다. 무릎이 건강하지 않은 상태에서 걷기 운동도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혼자하는 것보다 밖에서 하고 싶으시다면 수중운동, 수영이나 아쿠아로빅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물이 허리까지만 와도 몸무게가 절반으로 줄기 때문에 몸무게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또 무릎 관절 운동이 적어서 좋습니다.

집에서 TV보면서 하기 좋은 운동은 무릎펴기 운동과 다리벌리기 운동입니다. 뻣뻣한 무릎 관절을 열어주는 스트레칭을 하시고 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관절 영양제 아무나 드시는 거 아닙니다. 지금 무릎이 아파오는 것 같아 심각하진 않지만 무릎 건강 관리가 필요한 것 같아 하시는 분들이 드셔야 효과가 있습니다. 지금 당장 수술이 필요하신 분들은 영양제의 도움을 받기에 많이 늦으신거에요.

❤ 무릎에 좋은 운동 수영, 아쿠아로빅 70kg가 35kg로

수영, 아쿠아로빅 : 70kg가 35kg처럼 되는 느낌

무릎이 아프면 의사, 주변 사람들 모두 수영을 다니라고 합니다. 다양한 운동이 있지만 물에서 하는 운동을 많은 의사들이 말하는 이유는 체중부담이 줄기 때문입니다.

물이 허리 쯤에 오면 -50%, 가슴 쯤에 오면 -70~90% 정도 체중부담이 줍니다. 계산하기 편하게 100kg라고 하면 허리는 마치 50kg, 가슴쯤에 오면 10~30kg의 부담만 느끼면 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