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 5가지 소개하겠습니다.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

여러분에게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 시간이 지나면 무릎 관리가 아닌 무릎 치료를 하며 하루 하루를 지내셔야합니다. 평균적으로 50대인 분들은 무릎 관리를 통해 충분히 무릎 건강을 챙기실 수 있으십니다.

무릎 관절 치료를 받기 전에 음식, 영양제과 운동을 통해 무릎 관절 건강에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으로 무릎 관절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성분과 염증을 완화시키는 음식들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무릎 관절 구성 알아보기

무릎 관절에 아주 중요한 요소인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은 콜라겐과 콘드로이친이 있습니다. 그리고 결합에 필요한 비타민C, 비타민D, 비타민K가 있습니다.

콜라겐은 그리스어로 ‘콜라’는 풀, 접착제이고 ‘겐’은 생산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콜라겐은 세포끼리 잘 붙어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단백질 성분인 콜라겐은 제 2형 콜라겐으로 시중에 판매하는 저분자 콜라겐과는 다릅니다.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 제 2형 콜라겐

제 1형 콜라겐는 주로 피부나 힘줄 관리에 영향을 주는 콜라겐으로 피쉬콜라겐, 저분자 콜라겐 입니다. 제 2형 콜라겐은 관절 건강에 특화가 되어 있는 콜라겐으로 시중에 쉽게 볼 수 있는 영양제는 아닙니다.

꼭 제2형 콜라겐만 관절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콜라겐을 드셔도 제 2형 콜라겐이 생합성하니깐 무조건 제 2형 콜라겐을 고집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단지 다른 콜라겐은 피부나, 힘줄, 인대 등에도 영향을 준다면 제 2형 콜라겐은 관절, 연골에 특화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피쉬 콜라겐은 영양제말고도 생선을 통해 섭취를 하실 수 있고 제 2형 콜라겐은 닭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닭은 통해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제 2형 콜라겐은 입자가 큰 분자여서 가수분해 형태로도 나옵니다.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 콘드로이친

콘드로이친은 그리스어로 연골이라고 합니다. 연골이 영양분을 흡수하고 수분을 가지고 있기 위한 역할을 콘드로이친이 하고 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은 콜라겐처럼 입자가 큰 분자와 작은 분자로 나뉩니다. 소연골, 상어연골, 철갑상어연골로 추출을 하는데 소연골 같은 경우 큰분자에 해당하고 상어와 철갑상어 연골은 작은 분자에 해당합니다. 가장 으뜸은 철갑상어 연골입니다.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선 상어연골과 철갑상어 연골로 추출한 콘드로이친이 좋으며 상품 표기에 ‘곤드로이친 황산’ 함유량이 적혀있여야 합니다.

진위여부를 판별하는 기준을 ‘곤드로이친 황산’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 비타민

비타민C는 면역력과 콜라겐 합성에 중요한 성분입니다. 비타민C가 없으면 필요한 효소들을 합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관절 건강에 없어서 안 되는 존재입니다.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된 음식으로 고추, 귤, 오렌지, 딸기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D는 칼슘과 인을 흡수하는데 촉진하는 역할이고 주로 햇빛을 통해 영양을 받습니다.

햇살을 보기 어려운 직업군에 계신 분들은 계란 노른자, 생선류에도 있고 비타민D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비타민K는 오스테오칼신이라는 뼈 단백질 요소를 생성하는데 영향을 주는 역할로 비타민K가 부족하면 골다공증 위험도가 올라갑니다.

초록색 채소 중에 케일이나 시금치, 부추 등이 있고 미역과 나토도 좋습니다.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 보스웰리아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 기능성 성분인 보스웰리아는 항염증 작용을 하는 유향나무 수액입니다. 보스웰리아는 4가지 산으로 나뉘는데 그 중 AKBA와 KBA가 가장 강력한 항염작용을 합니다.

우리나라는 AKBA와 KBA 두 가지 함유량을 가지고 진위 여부를 판별하기 때문에 보스웰리아 영양제를 고르실 때는 꼭 ‘AKBA와 KBA‘가 함유 되어있는지 얼마나 있는지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 MSM

식품의약품안저처에서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MSM 식이유황은 항염증 작용을 하는 기능성 원료 영양제입니다.

하루 권장량인 1,500mg로 MSM 함유량을 확인해주시고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MSM과 연골 구성성분인 콘드로이친, 글로코사민이 같이 있는 영양제가 있습니다. 이 영양제는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영양제로 인기가 많습니다.

드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운동을 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걷는데 무리가 없으시면 걷기 운동도 좋고 무리가 있으시면 수영같은 수중운동을 통해 근육을 강화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 무릎에 좋은 운동 수영, 아쿠아로빅 70kg가 35kg로

수영, 아쿠아로빅 : 70kg가 35kg처럼 되는 느낌

무릎이 아프면 의사, 주변 사람들 모두 수영을 다니라고 합니다. 다양한 운동이 있지만 물에서 하는 운동을 많은 의사들이 말하는 이유는 체중부담이 줄기 때문입니다.

물이 허리 쯤에 오면 -50%, 가슴 쯤에 오면 -70~90% 정도 체중부담이 줍니다. 계산하기 편하게 100kg라고 하면 허리는 마치 50kg, 가슴쯤에 오면 10~30kg의 부담만 느끼면 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