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까만 이유
오늘 기분 좋게 헤어 메이크업 코디까지 완벽하게 되어 나가려는데 무릎에 뭔가 거뭇거뭇한게 보이면 속상합니다. 괜히 안 보이던게 보여서 신경도 쓰이고 시간이 지날수록 오히려 더 까맣게 변하고 있습니다.
무릎이 까맣게 되는 건 다행히도 무릎 질환에 의해 발생되는 현상은 아닙니다. 무릎 까만 이유와 함께 어떻게 하면 무릎의 거뭇거뭇한게 없어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까맣게 변한 무릎
무릎 까만 이유로 2가지를 뽑습니다. 하나는 색소침착과 과각화 현상입니다.
우리 몸의 피부 색소를 담당하는 세포가 멜라닌세포라고 합니다. 한번쯤 들어보셨을텐데 이 멜라닌 세포가 색소침착을 당해서 무릎이 거뭇거뭇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무릎 까만 이유인 멜라닌 세포의 색소침착 현상으로 기미, 잡티, 여름에 놀러갔다가 피부가 타는 것 같은 것 입니다.
이처럼 멜라닌 세포가 색소침착을 당한 경우는 시중에 파는 미백 연고를 발라도 괜찮고 미백 레이저 치료를 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무릎 까만 이유인 과각화 현상은 무릎, 팔꿈치, 복숭아뼈처럼 튀어나온 피부는 두껍기도 하고 주름이 펴졌다 주름졌다를 반복합니다.
이때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고 건조해진 피부가 각질이 벗기면서 다시 쌓이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피부가 거뭇거뭇, 까맣게 변하게 됩니다.
이처럼 각질층이 쌓이고 쌓여 피부가 거뭇하게 변한 거라면 각질을 제거하는 게 우선입니다. 스크럼 제품 같은 걸 통해 각질을 제거해주시는데 목욕타올이나 때밀이로 너무 쎄게 하게 되면 안됩니다.
피부가 더 상처날 수도 있고 오히려 거뭇한게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부도 두꺼워질 수 있으니 각질 제거를 할 때는 부드럽게 문질러 주세요.
각질제거제는 거친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는 젖산 암모늄, 요소, 살리실산이 들어간 제품이 좋습니다.
집에서 하는 미백, 각질제거 방법
미백화장품 선택
미백 기능성 화장품을 선택할 때 안에 들어간 성분이 무엇이 있는지 꼭 확인하셔야합니다. 알부틴, 비타민C, 나아신아마이드 등이 포함 되어 있어야 멜라닌 색소 합성과정에서 들어가 거뭇한 색소가 올라오는 것을 막아줍니다.
자외선 차단제 바르기
자외선 노출이 멜라닌 세포를 자극시켜 색소침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외출하실 때 노출이 되는 무릎이나 팔꿈치, 복숭아뼈에도 발라주셔야 까맣게 생길 수 있는 색소침착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각질제거 후 수분크림
과각화 현상이 나는 이유가 무릎에 피부가 두껍고 쉽게 건조해지면서 색소가 거뭇하게 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각질을 제거한 후에 그냥 건조하게 두는게 아니라 수분을 보충하여 각질이 제거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알로에 베라 바르기
알로에 베라를 피부에 바르게 되면 아드레날린 수용체 자극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 자극 현상이 피부를 밝아지게 도와줍니다. 화장품에 알로에 베라 함유량이 많은 것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우유
먹다가 남은 유통기한 지난 우유를 샤워를 할 때 사용해도 좋습니다. 차가운 우유를 사용하기보다 살짝 데워서 무릎이나 팔꿈치 사용해주고 우유는 보습효과와 톤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흑설탕 사용하기
흑설탕이 살짝 녹을 수 있게 찬물 말고 미지근한 물에 넣어줍니다. 입자가 고와질 때까지 잘 섞어준 다음 샤워를 마친 다음 무릎이나 팔꿈치 등 각질을 제거하고 싶은 부위에 발라줍니다.
5분 뒤에 발라준 부위를 깨끗하게 씻어내주면 됩니다
펄라이트 스크럽 바디워시
광고나 그런 건 아니고 저렴하기도 하고 다른 제품들과 다르게 씻는 것처럼 할 수 있어서 한 번 소개시켜 드리려 합니다. 이런 제품도 있구나 하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스크럽 제품들을 보면 바르고 타올로 다시 문지르는 형태가 많은데 펄라이트 스크럽 바디워시는 마치 폼클렌징 하듯이 하면 됩니다. 2차 작업 없이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또 괜찮은 건 스크럽을 하고나면 건조해지기 쉬운 상태가 되는데 펄라이트는 수분도 충전하여 피부 보습도 가능하고 바디 케어에 좋습니다.
각질뿐만 아니라 노폐물도 제거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합니다. 이외 다른 장점들이 있는데 궁금하신 분들은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각질제거를 하실 때는 어떤 제품이더라도 강하게 문지르시면 안 됩니다. 두꺼운 피부라고 해도 너무 강하게 하다 피부가 손상되면 안되니깐 부드럽게 해주세요.
무릎 까만 이유를 보면 피부 관리를 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마찰이 잦은 부위라 스크럽을 해주시는 경우도 많을 수 있습니다.
단 한 번에 안 된다고 너무 초조해 하시지 마시고 천천히 해보시길 바랍니다.
❤ 무릎에 좋은 운동 수영, 아쿠아로빅 70kg가 35kg로
수영, 아쿠아로빅 : 70kg가 35kg처럼 되는 느낌
무릎이 아프면 의사, 주변 사람들 모두 수영을 다니라고 합니다. 다양한 운동이 있지만 물에서 하는 운동을 많은 의사들이 말하는 이유는 체중부담이 줄기 때문입니다.
물이 허리 쯤에 오면 -50%, 가슴 쯤에 오면 -70~90% 정도 체중부담이 줍니다. 계산하기 편하게 100kg라고 하면 허리는 마치 50kg, 가슴쯤에 오면 10~30kg의 부담만 느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