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탈이 났다는 건 소화기관인 위나 장에 트러블이 생겼다는 뜻이죠. 너무 많이 먹어서 위가 소화를 못 시킬 때, 우리 몸 컨디션이 떨어지면서 면역력도 떨어져 위 기능이 저하 될 때, 상한 음식, 찬 음식 먹을 때입니다. 배탈났을 때 먹어도 되는 음식, 배탈에 좋은 차 등 먹으면서 나아질 수 있는 것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 아프고 설사할 때 좋은 음식
배 아프고 설사할 때 좋은 음식의 조건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설사를 한다는 건 내 몸이 차가워서 일어나는 일입니다. 우리 몸이 차가워지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설사를 멈추기 위해 따뜻한 성질을 지닌 음식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생강 –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대표 음식. 진저롤이라는 성분이 가득있고 적정량이 4g입니다.
대추 – 따뜻한 성질로 차가워 발생한 배탈에 좋고 대추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부추 – 열성채소, 유화알린 성분이 풍부하여 설사를 멎게 해주고 혈액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황태 – 섬유질이 풍부하고 아미노산 성분이 따뜻하게 해주면서 배탈을 멎게 해줍니다.
배탈에 좋은 차
매실차
매실은 배탈, 설사가 있을 때 도움이 되는 대표 음식인데요. 구연산이라는 성분이 배탈, 설사 증상을 멎게 해줍니다. 차로 소개드린 이유는 위가 약한 경우 차로 드시는 게 좋기 때문입니다. 매실에 산성이 강하기 때문에 약해진 위에 들어가면 오히려 더 고생할 수 있습니다.
배탈났을때 밥
이미 장의 기능이 저하된 상태에서는 잡곡밥, 현미밥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거친 쌀 종류로 소화능력이 부족할 때는 오히려 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건 흰죽을 드시는 겁니다. 아무 간이 되지 않은채 드시는게 가장 좋고 밥을 드시더라도 고슬한 밥말고 진밥을 만들어 드셔야합니다. 그래야 소화에 도움이 되고 흰쌀이 위의 스트레스 떨어뜨려주고, 수분을 흡수해서 설사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찹쌀은 성질이 따뜻한 음식이라 배가 차가운 상태일 때 흰밥에 조금 섞어 드셔도 되고 따로 드셔도 좋습니다. 그래서 삼계탕이 여름철 보양으로 드시기 좋은 음식입니다.
배탈 났을 때 과일
바나나
바나나의 가장 큰 장점은 부족한 소화력에도 충분히 소화시킬 수 있는 과일이고 위장에 탈이 나지 않는 과일입니다. 이미 배탈이 나면 위장 기능이 저하된 상태라 생 과일은 소화시키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설사하고 기력이 없을 때 먹으면 기력 회복에도 도움이 되고 변비예방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배탈 났을 때 유산균
배탈 났을 때 유산균을 먹는게 맞는지 아닌지 헷갈릴 수 있는데 배탈이 났어도 유산균은 드셔도 좋습니다. 요구르트, 요거트나 프로바이오틱스 같은 유산균을 챙겨 드실 때 오히려 배탈에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설사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다만 다른 약을 복용 중이시라면 전문의 상담을 통해 확인한 후에 드셔야 합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인 리파아제 성분이 있습니다. 리파아제는 베아제,훼스탈 골드에 있는 성분이며 지방 소화를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 아보카도는 과일류이지만 당분이 적은 과일이기 때문에 당분 걱정이 없습니다. 아보카도는 따로 요리해서 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백질
파인애플은 고기를 잴 때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과일입니다. 단백질 분해 효소인 브로멜라인이 많이 들어가 있는데 닥터베아제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브로멜라인은 염증에도 좋아서 고함량 추출을 해서 약국에서 팔기도 합니다. 열대과일답게 당분이 많이 들어가 있기에 너무 드시지 않는 걸 권장합니다.
탄수화물
천연 소화제라고 불리는 무는 탄수화물 분해효소 중에 디아스타아제가 있습니다. 밥을 주식으로 먹는 우리나라에서 꼭 필요한 음식입니다. 디아스타아제는 열에 약한 성분이라 가능하면 생으로 먹는 게 좋습니다. 김치와 함께 잘 먹는 무생체가 대표적입니다. 무 말고도 참마, 팽이버섯 등이 있습니다.
바나나도 아밀라아제라는 탄수화물 분해효소가 있습니다. 바나나 자체도 먹기에 부담이 없고 면요리 같은 전분이 많은 음식을 잘 분해해줍니다. 편의점이나 스타벅스에서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이 구매하시면 열량 보충도 되고 소화에 도움도 되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