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관절염에 좋은 음식
퇴행성관절염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은 한 두가지 꼽을 수는 없습니다. 단지 도움이 될 수 있는 요소가 있는 음식들을 소개해드릴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특정 음식만 드시는 것보다 중요하게 두되 여러가기 골고루 드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관절염을 해칠 수 있는 음식은 피하시는 게 좋고 운동도 함께 해야 회복하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퇴행성관절염에 좋은 음식과 퇴행성관절염에 좋은 운동을 살펴보겠습니다.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
퇴행성관절염에 좋은 음식들 중에 함염증 성분이 함유 되어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요소들을 살펴보면 오메가-3, 안토시아닌, 마늘의 알리신, 생강의 진저롤과 쇼가을, 강황의 커큐민이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에 좋은 음식 오메가-3
오메가-3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음식이 연어입니다. 연어를 비롯한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가 풍부하게 있습니다. 등푸른 생선은 오메가-3뿐만 아니라 단백질, 콜라겐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식단에 있으면 정말 좋은 음식입니다.
콜라겐은 뼈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섭취를 하면 좋은데요. 흔히 족발, 돼지껍데기 보다 좋은 콜라겐이 생선입니다. 입자가 작은 저분자 콜라겐으로 흡수율이 약 80%이상 됩니다.
먹을 수 있는 저분자 콜라겐 영양제는 대체로 피쉬 콜라겐을 주원료로 하였습니다. 참고로 콜라겐을 드실 때 화장품처럼 바르는 것보다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생선을 먹고 싶은데 간단하게 드시고 싶으시다면 비비고에서 나오는 생선구이를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몇 번 먹어봤는데 살에 가시도 없어서 드시가 너무 좋습니다.
전자레인지에 돌리는 거라 냄새가 아예 안 날수는 없지만 직접 굽는 것보다는 나았습니다.
퇴행성관절염에 좋은 음식 마늘, 생강, 강황
알싸한 맛이 나는 마늘, 특유의 매운 맛이 느껴지는 생강, 카레의 주성분이 강황 세가지 모두 장수나 건강에 대한 정보에 한 번씩 나오는 음식들입니다.
면역력을 위해 생마늘을 갈아서 먹기도 하고 감기 나을 때 생강을 타서 먹기도 하죠. 그만큼 퇴행성관절염 말고도 우리 몸의 면여력과 염증을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퇴행성관절염에 좋은 음식 퍼플푸드
퍼플푸드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간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베리류나 적양파, 가지 등 푸르른 보랏빛이 나는 음식들에 다량 함유가 되어 있죠.
적양파 같은 경우 샐러드로 해서 많이 드시기도 하고 가지는 구워서 먹고 무쳐서 먹기 참 좋은 음식입니다.
과일을 섭취하고 싶으시다면 블루베리도 좋습니다. 냉동 블루베리로 드실 경우에 씻지 않고 그대로 드셔도 좋고 씻더라도 가볍게 세척만 해주시면 됩니다.
퇴행성관절염에 좋은 영양제
무릎 관절 영양제도 함께 드시면 회복하시는 데 도움이 됩니다.
MSM, 보스웰리아 등 식약처에서 인증을 받은 영양제를 드시면 됩니다.
MSM는 식이유황이라고 하여 하루 MSM 권장량 1,500mg가 함유 되어 있는 영양제가 좋습니다.
보스웰리아는 보스웰리아 함유량 보다 AKBA+KBA 함유량을 체크하셔야합니다.
보스웰리아도 어디서 추출해오느냐에 따라 다른데 AKBA+KBA가 식약처에서 진위 여부를 판단하는 지표라고 합니다. 그래서 AKBA+KBA가 많이 함유되어 있을수록 좋습니다.
함유량에 따라 가격도 달라질텐데 비교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퇴행성관절염에 좋은 운동
가장 추천드리는 운동은 수중운동과 자전거입니다. 두 운동이 무릎에 부하를 주지 않고 허벅지나 엉덩이 같은 큰 근육들을 단련하기 좋기 때문입니다.
수영과 아쿠아로빅은 주변에 있는 체육센터에서 충분히 찾을 수 있고 수업을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아쿠아조깅 같은 경우는 큰 체육센터에서 주로 운영되고 있어 올림픽공원 같은 큰 센터를 살펴보세요.
자유수영 시간에 꼭 들어가지 않아도 밖에서 살펴보시면 걷기 레인이 따로 있습니다. 전화를 통해 문의를 하셔도 좋습니다.
자전거는 실외도 좋고 실내도 상관 없습니다. 다만 무릎이 편할 수 있는 안장 높이는 꼭 해주셔야합니다.
실내 자전거를 타신다면 ‘야핏’이나 비텔리를 방문하시면 집안에서 마냥 지루하지 않고 재밌게 타실 수 있습니다.
치료가 아닌 도움이 되는 방향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하시는 게 좋습니다. 앞으로 더 다양한 음식과 현재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운동들을 자세하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무릎에 좋은 운동 수영, 아쿠아로빅 70kg가 35kg로
수영, 아쿠아로빅 : 70kg가 35kg처럼 되는 느낌
무릎이 아프면 의사, 주변 사람들 모두 수영을 다니라고 합니다. 다양한 운동이 있지만 물에서 하는 운동을 많은 의사들이 말하는 이유는 체중부담이 줄기 때문입니다.
물이 허리 쯤에 오면 -50%, 가슴 쯤에 오면 -70~90% 정도 체중부담이 줍니다. 계산하기 편하게 100kg라고 하면 허리는 마치 50kg, 가슴쯤에 오면 10~30kg의 부담만 느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