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무릎이 아파요
무릎이 갑자기 아프게 되면 굉장히 당황스럽습니다. 평소에 문제가 없던 무릎에서 통증이 있으니 불안하죠. 일단 처음에는 1주일 정도는 경과를 지켜보는 게 좋습니다.
우리 몸은 자연적으로 치유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어느정도 괜찮아질 수 있습니다.
만약 질환 때문에 생긴 거라면 꼭 병원에 꼭 내원을 해주셔야하고 근육이 약해서 또는 뭉쳐서 생긴 거라면 아래 스트레칭, 마사지 등을 한 번 따라해보시는 것도 추천해드립니다.
무릎 근육이 문제라면 갑자기 무릎이 아파요
무릎 근육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근육이 바로 대퇴사두근입니다. 허벅지 근육이라고 흔히 말할 수 있죠. 이 대퇴사두근은 대퇴직근, 내측광근, 외측광근, 중간광근 4가지로 나눕니다.
계단을 오르내릴 때 통증이 있다면 대퇴직근과 중간광근이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연골의 뻣뻣함이 있다면 내측광근이 문제가 있을 수 있고 갑자기 무릎이 아파요
대퇴직근과 중간광근을 풀어주는 마사지
마사지 방법은 간단합니다.
- 의자에 편하게 앉아주신 다음 허벅지를 손바닥으로 무릎에서 골반 사이를 살살 문질러줍니다. 약간 열을 내준다는 생각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 먼저 한 손바닥 끝으로 문질러준 허벅지를 골반쪽부터 누르면서 내려갑니다. 이 때 잠깐 눌렀다 때는 게 아니라 5~6초정도 지긋이 눌러주고 몸을 숙여 체중으로 눌러주셔야합니다.
여기서 자극이 더 필요하다면 두 손으로 눌러주고 더 필요하다 그러면 팔꿈치로 눌러주세요.
- 전체적으로 눌러주셨다면 그 중 가장 뭉친 부분을 두 손의 엄지손가락으로 집중적으로 눌러줍니다. 이 때도 체중을 실어 눌러주세요.
- 반대쪽 다리도 똑같이 진행해주세요.
내측광근 마사지 해주기
내측광근 마사지도 어렵지 않습니다.
- 먼저 무릎을 꿇은 상태에서 엎드려 진행을 합니다. 한 다리를 들어야하기 때문에 마사지 하지 않을 다리를 몸의 중간에 놓아줍니다.
- 마사지할 다리를 뒤로 쭉 뻗어 들어올려 무릎 안쪽이 발 뒤꿈치 위에 올려둡니다. 그리고 다리의 무게를 발뒤꿈치가 그대로 받을 수 있게 이완을 해줍니다.
- 뒤꿈치에 올라간 다리를 약간씩 움직여 주면서 무릎이 풀리는 느낌을 느껴봅니다. 해보니깐 저는 무릎 위쪽에 풀리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 반대쪽도 동일하게 진행해주세요
내측광근 운동 해주기
- 편하게 몸을 누워주고 두 다리를 쭉 뻗어줍니다. 이왕이면 푹신한 곳보다 딱딱한 바닥에 요가매트를 깔아주는게 좋습니다.
- 운동을 할 다리의 발끝을 바깥쪽으로 돌려준 상태로 둡니다. 이 때 너무 어거지로 돌릴 필요는 없고 허리가 뜨지 않는 선까지 돌려줍니다. 안 하는 다리는 발바닥을 바닥에 닿게 하며 엉덩이쪽으로 끌어옵니다.
- 돌린 다리를 40~50도 사이로 들어주고 내립니다. 들어올리면서 허벅지 안쪽 근육에 힘이 들어가는 것을 느낍니다.
근력이 부족하신 분들이 먼저 할 수 있는 만큼 해주세요. 5개가 된다면 5개만 해주시고 하나씩 늘려가에요.
무릎 질환
무릎 질환을 관절, 연골, 인대, 힘줄 4가지로 나누어서 살펴봅니다.
관절염은 나이가 들면 가장 많이 나타나는 퇴행성 관절염과 자가면역질환이라고 불리는 류마티스 관절염, 세균과 바이러스로 인해 고름이 나타나는 화농성 관절염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개 관절염으로 인해 발생되는 무릎 활액막염도 있습니다.
무릎 활액막염은 흔히 물이 차는 느낌이 드는 질환인데 앞서 말한 관절염으로 인해 활액이 과도 분비가 되면서 물이 차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것입니다.
연골은 딱딱해야만 하는 연골이 약해지고 손상되는 무릎 연골 연화증, 연골이 파열되는 반월상 연골 파열이 있습니다. 무릎 연골 연화증의 경우 방치하면 퇴행성 관절염으로 빠르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꼭 회복할 수 있게 해주셔야합니다.
인대는 전방십자인대 파열, 후방십자인대 파열, 내측 측부인대 파열, 외측 측부인대 파열 4가지로 봅니다. 근데 신체구조상 방십자인대 파열과 내측 측부인대 파열의 비율이 높습니다.
후방십자인대 파열이나 외측 측부인대 파열은 드물편이고 단독으로 생기기 보다 외측 측부인대 파열이 있다면 전방십자인대 파열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힘줄은 슬개건염과 거위발건염이 있습니다. 스포츠 활동 중에 방향전환을 해야하는 축구, 스키와 점프를 해야하는 농구, 배구 할 때 많이 발생 되는 힘줄 염증 질환입니다. 흔히 젊은 사람들이 걸리는 질환이긴 합니다.
마사지, 운동은 더 좋은 콘텐츠를 위해 피지컬 갤러리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무릎에 좋은 운동 수영, 아쿠아로빅 70kg가 35kg로
수영, 아쿠아로빅 : 70kg가 35kg처럼 되는 느낌
무릎이 아프면 의사, 주변 사람들 모두 수영을 다니라고 합니다. 다양한 운동이 있지만 물에서 하는 운동을 많은 의사들이 말하는 이유는 체중부담이 줄기 때문입니다.
물이 허리 쯤에 오면 -50%, 가슴 쯤에 오면 -70~90% 정도 체중부담이 줍니다. 계산하기 편하게 100kg라고 하면 허리는 마치 50kg, 가슴쯤에 오면 10~30kg의 부담만 느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