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걸으면 무릎이 아파요
사람이 할 수 있는 운동 중에 아주 간단하고 효과가 좋은 걷기 운동. 건강해지기 위해 열심히 걸었더니 무릎이 아프다니 억울하실 수 있습니다. 걷는 것도 그냥 걷는 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우리 평소 걷는 자세에 따라 운동효과가 좋을 수도 안 좋을 수도 있습니다.
또 무릎 통증이 문제가 될 수도 있고 이외 골반이나 발목으로 인해 무릎이 아플 수도 있습니다. 걷기할 때 좋은 자세와 무릎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걷기 운동의 장점
많은 분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운동이고 잘 걸었을 때 만성적인 질환 위험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혈당 수치, 심장 질환, 제2형 당뇨병 관리가 가능하고 비만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을 잘 못했을 때 오래 걸으면 무릎이 아파요
평소에 많이 걷지 않았다면 쉽게 무릎이 아플 수 있고 발목이 아플 수 있습니다. 오래 걸은 뒤에 무릎 말고도 발목이 안 좋으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신고 있는 신발도 중요합니다. 슬리퍼를 신고 걷는 것, 구두나 하이힐, 밑바닥이 너무 딱딱한 신발은 걸을 때 오히려 역효과를 줄 수 있고 오래 걸으면 무릎이 아파요.
쿠션감이 어느정도 있는 신발이 좋고 워킹화나 러닝화를 신고하시는 게 가장 편합니다.
바른 자세 걷기
- 시선은 정면을 멀리 바라봐주시고 턱을 너무 당겨 아래를 바라보지 않은 상태여야 합니다.
- 거북목처럼 목이 너무 앞으로 나오거나 너무 뒤로 땡기지 않도록 합니다. 척추관절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 이와 같이 등도 굽히지 말고 펴준 상태로 해주기 위해 척추와 복근에 힘을 줍니다.
- 걸을 때 엉덩이도 허리에서 너무 빠지지 않도록 배꼽을 척추쪽으로 당겨주는 느낌으로 힘주어줍니다.
- 발은 발 뒷꿈치가 먼저 닿을 수 있도록 발목을 사용해줍니다.
오래 걸었을 때 무릎이 아프다면
관절, 연골, 연골판 손상, 힘줄, 인대, 근육통 등으로 인해 오래 걸으면 무릎이 아파요. 무릎이 아프더라도 무조건 심각한 것은 아닙니다. 근육통처럼 오래 걸으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고 풀어주면 금방 나아질 수 있습니다.
관절염으로 오래 걸으면 무릎이 아파요
관절염에는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화농성 관절염이 있습니다. 각각의 증상은 약간씩 다릅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관절 부위만 아프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화농성 관절염의 경우 관절 부위 외에 두통과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확인하세요.
연골은 무릎 연골연화증, 반월판 연골 파열이 있습니다.
무릎연화증은 40~50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는 남성에 비해 근육량이 적고 무릎을 더 자주 굽히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연골은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이고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약해진 연골을 무릎 연골연화증이라고 합니다.
요즘 20~30대 환자가 늘고 있습니다. 10만 명 중 약 40%가 20~30대분들인데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 사람과 프로필을 찍어서 과도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내가 어리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무릎 문제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오해합니다.
어릴 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만성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월상 연골 손상과 무릎 연골연화증의 차이점은 염증 반응인지 파열인지입니다. 염증의 위치도 다릅니다.
연골연화증은 슬개골 연골의 염증 반응입니다. 반월상연골이라는 연골이 내측과 외측의 한쪽이 파열되었을 때를 말합니다.
주로 젊은이들이 운동을 하다가 충돌하거나 회전력에 의해 발생합니다. 퇴행성 관절염과 같은 노인들은 특별한 외상 없이 발생합니다. 의심스러운 경우 치료가 매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조기에 발견하십시오.
또한 외상 후 관절염이나 인대 부상으로 인해 경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힘줄은 슬개건염, 거위발건염이 있습니다.
슬개건염은 근육을 종아리뼈에 연결하는 힘줄의 염증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포츠 활동 중에 발생하고 앉고 일어나는 일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도 나타납니다.
거위 건염은 건 부위의 건이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거위발 건염은 건, 천골, 반건양근의 세 근육이 모여 있는 건입니다. 일반적으로 운동 중에 발생합니다.
무릎 안쪽과 안쪽에 통증이 느껴지고 부기, 열감이 느껴집니다. 운동을 하거나 계단을 이용할 때와 같이 무리한 힘을 가하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운동 범위 제한이 발생할 수도 있고 오래 걸으면 무릎이 아파요.
❤ 무릎에 좋은 운동 수영, 아쿠아로빅 70kg가 35kg로
수영, 아쿠아로빅 : 70kg가 35kg처럼 되는 느낌
무릎이 아프면 의사, 주변 사람들 모두 수영을 다니라고 합니다. 다양한 운동이 있지만 물에서 하는 운동을 많은 의사들이 말하는 이유는 체중부담이 줄기 때문입니다.
물이 허리 쯤에 오면 -50%, 가슴 쯤에 오면 -70~90% 정도 체중부담이 줍니다. 계산하기 편하게 100kg라고 하면 허리는 마치 50kg, 가슴쯤에 오면 10~30kg의 부담만 느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