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의학, 과거 의학에서는 손톱을 통해 건강상태를 체크해보곤 했습니다. 손톱의 색, 모양과 조반월이라 하는 하얀부분이 줄었는지 또는 넓어짐을 보며 건강상태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신기한 건 엄지 손가락은 하얀부분이 보이는데 검지는 안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형태에 대해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톱에 색상에 따른 건강상태 파악
검은색
손톱색상이 검은색일 경우 피부암을 옅볼 수 있는 증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피부암도 암이기 때문에 손톱을 보시다가 검다 싶으시면 확인을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파란색
손톱색상이 파란색, 푸른 계열이라면 호흡기관과 밀접한 폐렴, 기관지염 또는 심장병이 있을 수 있다는 증상입니다.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겠지만 세가지 질병을 동시에 갖기 쉽지 않기 때문에 세가지 질병 중 하나를 의심해보시고 확인해보세요.
노란색
손톱이 노란색상을 띈다면 곰팡이에 감염이 되었거나 당뇨, 갑상선 호르몬 분비 기능에 문제가 생겼다는 현상입니다. 당뇨가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겪는 병이기 때문에 확인해보세요.
흰색
손톱은 원래 조반월부분을 제외하고는 피가 돌기 대문에 약간 핑크빛처럼 보입니다. 피가 잘 돌고 있는 걸 알 수 있는데 흰색이라면 영양실조, 간질화, 빈혈 같은 질병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흑갈색
손톱색상이 흑갈색이라면 곰팡이균 무좀에 걸렸을 확율이 높습니다. 곰팡이 감염과는 좀 다릅니다.
초록색
손톱이 초록색일 경우 심장질환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손톱 모양에 따른 건강상태
곤봉지
곤봉지는 손가락 끝이 뭉특해진 손톱을 말합니다. 타고나길 곤봉지로 태어나신 게 아니라면 심장병이나 폐질환, 폐암을 나타내는 증상입니다.
금, 깨짐
손톱에 금이 잘 가고 깨지는 현상이 자주 일어난다면 갑상샘잴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중간이 움푹들어간
중간에 움푹들어간 형태를 스푼형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만약 스푼형 상태의 손톱을 가지고 계신다면 철분, 결핍성, 빈혈 같은 질병을 나타내는 상태입니다.
쪼글한 손톱
손톱이 쪼글쪼글 해지면 어딘가 관절염을 나타내는 증상입니다. 안 좋은 곳이 있으시면 한 번씩 체크해보세요.
흰반점
손톱에 흰반점이 생기는 경우는 위 색상과 좀 비슷한 부분이 있습니다. 영양이나 미네랄이 부족할 때 볼 수 있는 증상으로 평소 드시는 걸 한 번 돌이켜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로줄, 세로줄
손톱에 가로줄로 갈라지거나 선이 보이면 피로가 많이 누적되었거나 감기, 편도염 등을 확인해보시면 좋을 거 같고 세로줄이 생긴 경우는 대부분 극심한 다이어트 때문에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손톱 하얀부분 조반월로 보는 건강상태
갑자기 변색, 크기 달라지면 건강 이상신호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주로 손톱 하얀부분은 5분의 1을 차지하는데 아예 안보이거나 흐릿하면 영양소 부족, 만성피로,체력저하 등 전체적인 에너지 밸런스가 좋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손톱 하얀부분 넒어짐
혈압이 높거나 스트레스가 누적되어 나타나는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혈압을 한 번 체크 해보시길 바라고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셨다면 전자기기와 잠깐이라도 완전히 떨어져서 휴식하는 걸 권장합니다.
손가락마다 하얀부분 형태가 다른 경우
엄지는 뇌와 관련된 질환, 질병을 나타내는 것이고 검지는 췌장, 간 쪽의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중지, 약지, 새끼는 심혈관 또는 내분비계 질환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톱을 통해 건강상태를 확인을 해볼 수 있는 것이지 절대 지표가 아니라는 점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 타고나길 그렇게 타고날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질병의 느낌이 드신다면 무조건 병원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각 질병마다 빠르게 치료를 해야하는 질병들이 많습니다. 질병시기를 놓치시면 안되고 놓치게 되면 회복하게 되는 속도가 너무 더디게 됩니다.
가볍게 볼 수 있는 정보이지만 한부분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부디 건강한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