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구순파열은 고관절 질환 중 하나입니다. 고관절 질환 중 사망률 20%라고 하는 고관절 골절, 비구순 파열 원인 고관절 충돌 증후군, 고관절염,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등이 있습니다.
비구순 파열 원인과 비구순파열 운동, 도움이 되는 것들을 보고 고관절 질환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관절 충돌 증후군
고관절 충돌 증후군은 허벅지뼈 위쪽(골두)와 골반뼈(비구)에서 문제가 생겨 직접적인 뼈 충돌이 반복적으로 진행되어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렇게 생길 수 있는 질환이 비구순파열, 고관절염, 심각할 경우 고관절 골절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고관절 골절을 피하셔야 합니다.
다리 꼬기, 양반다리, 쪼그려 앉을 때 통증이 발생한다면 고관절 질환을 의심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모두 고관절 가동범위를 과하게 하는 자세이기 때문에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고관절염
고관절염은 퇴행성, 원발성, 속발성으로 특성을 구분지어 보고 있습니다. 다른 관절들에 비해 퇴행성 관절염은 잘 나타나지 않고 세균감염, 선척적인 원인으로 속발성 고관절염이 보이고 있습니다.
3️⃣ 비구순파열
고관절 관절와순 파열이라고도 하는 비구순 파열은 허벅지 뼈 위쪽부분인(대퇴 골두)가 안으로 쏙 들어가는 골반뼈(비구) 부분이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비구순은 관절 운동을 하면서 생기는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데 그 운동하는 과정에서 가동 범위가 과해지고 완충지를 벗어나 뼈끼리 충동을 일으키며 생깁니다.
🔹 비구순 파열 증상
- 다리 꼬기, 양반다리(가부좌)를 할 때 다리가 당기는 느낌이 들 수 있다.
- 걷거나 움직일 때 날카롭게 찔리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 앉았다 일어설 때 사타구니 쪽이 불편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 비구순 파열 원인
- 퇴행성 변화
- 외부충격
- 운동
무릎, 어깨에 비해 고관절 부위가 퇴행성 변화가 늦지만 그래서 더욱 위험합니다. 고관절은 체중을 받는 하체이기 때문에 약해질시 증상이 악화되기 쉽습니다.
과도한 가동범위 때문에 뼈끼리 충돌이 일어나는 일이 운동을 할 때 자주 생깁니다. 요가은 가동범위를 최대로 늘려 오랜 시간 버티고 축구, 야구 등은 순간적으로 최대 힘을 뽑아내는 운동이라 데미지가 쌓입니다.
모든 관절, 골절의 위험은 사고입니다. 내가 버티지 못할 힘에 부딪히게 되면 굉장한 충격을 받게 됩니다.
🔹 비구순 파열 자가진단
누운 상태로 한 다리를 꼬아 올려줍니다. 굽혀진 무릎을 누르면서 동시에 반대쪽 골반을 눌려 고정을 시켜줍니다. 이 때 고관절 통증이 생긴다면 질환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 비구순 파열 재활
비구순파열 치료를 할때 비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를 고민하실 수 있습니다. 당연히 심각하시다면 비구순파열 수술을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니라면 비수술적 비구순파열 운동을 통해 나아질 수 있습니다. 비구순파열 재활운동에 대한 영상이 있는데 동작 자체가 어렵진 않습니다. 따라하시지 못하더라도 느낌만 아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되실꺼에요.
4️⃣ 사망률 20%라고 하는 고관절 골절
아니 다른 곳의 골절도 많은데 왜 고관절 골절은 사망률이 20%나 된다고 할까. 궁금해 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고관절 골절 자체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로인해 생기는 합병증이 무섭기 때문입니다. 고관절이 무너지면 일어서서 지낼 수 없습니다. 그래서 누워서 생활을 하는데 이 때 욕창이 생기고 심폐기능이 떨어지고, 폐렴 등 무서운 질환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특히 노인분들에게 굉장히 취약하고 무서운 질환입니다. 수술을 부담스러워하기 때문에 평소에 음식을 잘 드시고 운동을 틈틈이 해주셔야 합니다.
5️⃣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우리 뼈가 딱딱해보이지만 혈액 공급을 받는 신체기관입니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는 허벅지뼈 위쪽인 골두 부분이 혈액 공급이 안 되면서 괴사되는 질환입니다.
괴사는 썩는 것과 달리 마치 부셔지는 것과 비슷합니다. 콘크리트가 가루처럼 흩날리는 듯한 느낌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증세가 천천히 오랫동안 진행이 되다보니깐 무서운 점이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다가 갑자기 통증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평소 음주를 굉장히 즐겨하시는 분들이나 신장 질환, 통풍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좋은 운동 수영, 아쿠아로빅 70kg가 35kg로
수영, 아쿠아로빅 : 70kg가 35kg처럼 되는 느낌
무릎이 아프면 의사, 주변 사람들 모두 수영을 다니라고 합니다. 다양한 운동이 있지만 물에서 하는 운동을 많은 의사들이 말하는 이유는 체중부담이 줄기 때문입니다.
물이 허리 쯤에 오면 -50%, 가슴 쯤에 오면 -70~90% 정도 체중부담이 줍니다. 계산하기 편하게 100kg라고 하면 허리는 마치 50kg, 가슴쯤에 오면 10~30kg의 부담만 느끼면 됩니다.